징크옥사이드란
ZnO를 가지고 있는 무기 화합물로 아연(Zn)과 산소(O)가 결합해 이루어진다.
아연은 금속 성분으로 자외선 차단, 항균, 피부 진정의 효과를 보이고, 산소는 아연과 결합해 안정적인 화합물을 형성하는 역할을 한다.
즉, 산소는 고체 구조를 유지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아연을 공기 중의 산소와 결합시켜 안정적인 상태로 만든 것이 징크옥사이드이다.
이러한 징크 옥사이드는 화장품, 의약품, 산업용 제품 등 다양한 분야에서 널리 사용되는 무기물 성분으로 화이트 파우더 형태로 존재하며
고체 상태에서는 불용성이지만 일부 경우에 물이나 유기 용매에 용해될 수 있다.
징크옥사이드의 효능
징크옥사이드는 피부 위에 얇은 막을 형성하여, UVA와 UVB를 모두 차단해주는 효과가 있어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자외선 차단제에서 흔히 사용되며, 징크옥사이드를 사용한 자외선 차단제를 '무기자차'라 부르고, '유기자차'라 부르는 제품에는 징크옥사이드가 들어가지 않는다.
상처치유 연고에 들어가는 산화아연과 선크림에 들어가는 징크옥사이드는 기본적으로 같은 화합물로, 입자의 크기, 순도, 가공 방식에 따라 그 용도가 달라질 뿐이다.
징크옥사이드는 염증을 줄이고 피부자극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되는 항염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여드름이나 다른 피부 질환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또한 항균 효과도 있어서 상처나 여드름과 같은 피부 문제를 예방하고 치유를 촉진하는데에도 효과적이다.
그리고 피부 장벽을 강화하고 손상을 방지하는 역할을 하며
피부의 과도한 유분을 흡수하고 모공을 수축시켜 피부를 산뜻하게 유지하는데 도움을 준다.
그러므로, 민감성 또는 여드름 피부에는 '무기자차' 선크림을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그뿐 아니라, 자극받은 피부를 진정시키고 가려움증이나 발진을 완화하는데에도 도움을 주기때문에
기저귀 발진 크림 등 피부 보호가 필요한 곳에도 많이 사용되고 있다.
징크옥사이드의 부작용 및 주의사항
징크옥사이드는 심각하게 유의해야할 부작용은 없는 편이다.
자외선을 튕겨내는 기능을 가지고 있어서 피부에 흡수되지 않고 피부 표면에 남게 되면서 하얗게 보이는 백탁현상이 단점이 되지만, 요즘에는 나노화된 제품이 많아서 백탁현상이 많이 줄어들기도 했다.
그러나 피지를 흡수하는 성질이 있어서 지나치게 사용하게 될 경우 피부가 건조해질 수 있다. 건성 피부의 사람들은 사용시 좀 더 보습에 신경을 써야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개인의 피부 상태에 따라 다르지만, 어떤 경우엔 징크옥사이드 성분이 피부에 남아 모공을 막을 수 있어 여드름이 더 날 수도 있고,
드물게는 붉은 반점, 가려움증, 부풀음 등의 알레르기 증상을 일으키기도 한다.
무엇보다 이 성분이 눈에 들어갈 경우 자극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눈 주위 사용시 조심하고, 눈에 들어갈 경우 즉시 깨끗한 물로 씻듯이 흘려보내야한다.
징크옥사이드 성분이 함유된 제품을 사용한 후에는 모공 막힘 등의 문제를 예방하기 위해서라도 깨끗하게 클렌징 하는 것이 중요하겠다.